uml의 관계 표시화살표 --------------------------------------------------------------------------------------------------
맨위부터
1. 클래스명
2. 맴버변수
3. 맴버함수를 의미한다.
앞에 붙은 - +들의 의미는
+ public
- private
# protected
코드로 봐보자.
객체----------------------------------------------------------------------------------------------------------------------------
관계표현(Relationships)-------------------------------------------------------------------------------------------------------------------------
서로 의미있는 클래스들의 관계에는 크게 4가지 종류가 있다.
일반적인 의미의 연결 관계인 연관( association ) 관계.
전체와 부분을 나타내는 집합( aggregation ) 관계.
다른 클래스의 재산을 물려받는 상속( inheritance ) 관계.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에 영향을 미치는 의존( dependency ) 관계.
관계를 표현해 보면 다음과 같다.
의존( dependency )--------------------------------------------------------------------------------------------------------
association 과 dependency 를 구분짓는 가장 큰 기준은 ' 참조하는 클래스 인스턴스의 레퍼런스를 계속 유지하고 있느냐, 아니냐 '
표시방법
설명
A클래스는 C 클래스를 내부에 맴버를 가지고 있거나 참조하고 있다.
하지만 함수 내부의 지역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A클래스가 사라진다고 해서 C클래스가 사라지지는 않는다.
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경우에 의존 관계로 표현한다.
1. 한 클래스의 메소드가 다른 클래스의 객체를 인자로 받아 그 메소드를 사용한다.
( 가장 일반적 )
2. 한 클래스의 메소드가 또 다른 클래스의 객체를 반환한다.
3. 다른 클래스의 메소드가 또 다른 클래스의 객체를 반환한다. 이때 이 메소드를 호출하여
반환되는 객체의 메소드를 사용한다.
연관( association )--------------------------------------------------------------------------------------------------------
표시방법
설명
한 객체가 다른 객체와 연결되어 있음을 나타낼 때 그들을 연관관계로 지칭한다. 이러한
연관관계에서 중요하게 볼 점은 ' 연관 관계의 방향( navigability ) 과 멀티플리시티
( multiplicity ) 이다.
양방향 연관 관계 : 연결된 클래스들이 서로의 존재를 알고 있다는 의미이다.
위의 UML 을 해석하자면 House 와 Person 클래스는 서로의 존재를 알고 있으며, 반드시
한 사람 이상이 House에 속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단방향 연관 관계 : House 클래스는 Person 클래스의 존재를 알고 있지만, Person 은
House 클래스의 존재를 모르고 있다고 이해하면 된다. 이와 같은 경우는 House 클래스만
Person 클래스에 대한 참조값을 가지고 있고, Person 은 House 에 대한 어떠한 참조값도
가지고 있지 않는다.
관계 표현을 나타낸 그림에서 보면 일반 연관과 특수 연관이라고 나뉘어 지는데,
특수 연관이라는 것은 임의로 만든 단어이다. 일반 연관이란 앞에서 살펴본 association 을
나타내며, association 중에서도 ' 부분과 전체 ' 로 나눌 수 있는 관계를 aggregation 과
composition 으로 묶어서 분류한 것이다.
aggregation 과 composition 은 모두 association 의 한 특별한 형태로 각각을 구분하는
기준은 ' life cycle 이 같느냐, 같지 않느냐 ' 이다. life cycle 이란 클래스 인스턴스의
생명 주기를 말하는 것으로 생성에서 소멸까지의 과정을 말한다. 즉, life cycle 이 같다는 것은
관계된 클래스 혹은 그 인스턴스의 생성과 소멸이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것을 뜻한다.
쉽게 예를 들어 표현하자면 모자와 안경을 쓴 사람을 놓고 보자. 현재 이 사람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에는 눈, 팔, 다리와 같이 사람이 죽으면 같이 없어지는 요소들이 있고, 안경 모자와 같이
바꿔 사용할 수 있는 요소들이 있다. 즉, 눈, 팔, 다리는 사람과 life cycle 이 같은
composition 관계 이고, 안경이나 모자는 aggregation 관계인 것이다.
즉 A클래스는 B클래스를 가지고 내부적으로 B클래스의 레퍼런스를 유지하지만 딱히 라이프사이클이 같거나 내부적으로 생성하고 있지는 않다.
상속( inheritance )--------------------------------------------------------------------------------------------------------
표기
설명
B클래스는 A클래스를 상속한다.
집합( aggregation )--------------------------------------------------------------------------------------------------------
설명
내부적으로 A클레스는 B클래스를 내부적으로 참조 하고 있지만
전체객체의 생성시기가 같을 필요도 없고 한쪽이 소멸된다고해서 나머지가 소멸되는 것은 아니다.
또한 컴퓨터의 모니터나 키보드는 언제든 다른 컴퓨터에 떼어주거나 혹은 파기될 수 있다.
구성( composition )--------------------------------------------------------------------------------------------------------
설명
A클래스는 B클래스를 가지고 있고 두 클래스의 라이프 사이클은 완전히 같다. A클래스가 사라지면 B클래스도 사라진다.
인터페이스( Interfa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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