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3DXMATRIX? ------------------------------------------------------------------------------------------------------------------


다이렉트X에서 하나의 객체를 표현하기 위해서 4X4의 행렬을 사용한다.
이 행렬이 대체 어떻게 하나의 객체의 위치와 회전을 가지게 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완벽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수학적으로 완벽한 이해가 선행되지 못하는 점이 아쉽지만 우선 그 사용법에 대해서는 차근차근 알아보자.

이동행렬 ------------------------------------------------------------------------------------------------------------------

4X4의 행렬에서 하단의 3개의 수치는 위치값을 나타낸다.

X Y Z의 세개의 축이 있으니 세개의 축의 위치를 표기하며 이는 일반적으로 벡터를 사용하여 표기한다.


회전행렬 ------------------------------------------------------------------------------------------------------------------



회전행렬은 일반적으로 X축 Y축 Z축의 회전으로 나누며 각 축에 맞춰서 시계방향으로 회전한 위치를 기준으로으로 각으로 본다.

세개의 회전행렬을 보면 알겠지만 하나의 축을 기준으로 회전하며 나머지 축에 대한 변화값을 주는 연산임이 보일것이다.

X축이란 말그대로 X축은 움직이지 않고 그 축을 중심으로 두고 회전함을 의미한다.


크기행렬 ------------------------------------------------------------------------------------------------------------------


대각 선 중앙의 값은 각 X축 Y축 Z축의 값을 의미한다.이 행렬의 값을 기준으로 -가 되면 축소되는 것이 아니라. 객체 자체가 뒤집히게 된다.

일반적인 축소연산은 1을 기준으로 0.9 0.8식으로 비율적으로 감소하게 되며 확대연산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Posted by JJORE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