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이제 어제 해봤던 내용까지 보자면 우리는 간단한 프로그램을 한번 만들어서 실행해봤습니다.

그럼 이제 첫 줄 한 줄 한 줄씩 한번 살펴보며 기본 프로그램의 구조에 대해서 파악해 보겠습니다.

자 USING 선언은 네임 스페이스에 대한 사용을 하겠다고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무슨 말이냐?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의미합니다. C#의 가장 기본적인 능을 지원하는데 그 내용들은 네임스페이스로 System이라는 내용으로 감싸여 있습니다. 즉 그것에 대한 사용권을 가져오겠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럼 도대체 System에서 무엇을 지원하느냐 물어보신다면 우리가 사용한 Console 이 녀석 자체가 이미 System에 속한 클래스 라는 기능입니다.

콘솔에 커서를 가져다 보면 다음과 같이 class System.Console라고 명명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콘솔에 텍스트를 띄우기 위해서 사용한 Console이라는 녀석도 System에 속한 기능이라는 말입니다.

더 확실히 알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선택해 보겠습니다.

자 위의 기능을 누르거나 Console에 커서를 대고 F12를 누르게 되면 Console라는 기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외부에 선언된 코드가 있고 그 코드는 System이라는 네임 스페이스 영역에 감싸져 있습니다.

그럼 네임스페이스란 어떤 녀석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위에서 봤던 System의 모양과 우리 프로그램 코드의 모양이 비슷하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우리의 프로그램은 SharpRpgProject라는 네임스페이스 안에 쌓여져 있습니다. Console라는 녀석도 클래스라는 선언 안에 있다는 것을 확인해보면 그 상위에는 System이라는 네임스페이스 안에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좀더 확실히 알아보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해보겠습니다.

자 using System을 주석을 걸자 Console라는 기능이 사용이 불가능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using이라는 선언은 네임스페이스의 이름을 사용하겠다는 기능이라는 것이 좀더 명확해 집니다. 물론 using을 하지 않아도 System.Console이라고 명시적으로 이름을 지정해주면 사용이 가능해지는 것도 알 수가 있습니다.

 

자 다음은 필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필드란 { }의 기호를 의미합니다. C#에서 필드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namespace 필드

enum 필드, class 필드, struct 필드

함수 필드

함수내 지역 필드

 

 

{ } 이런 필드 기호는 항상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영역이기 때문에 내부에 또 다른 필드 영역을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현재 단계는 다음과 같은 필드 영역을 가지고 있는 것이죠.



 

 

 

 

 

 

  

 

필드의 시작과 끝은 굉장히 중요한 개념입니다. 즉 어떠한 키워드나 선언이 어디까지 영향을 미치는가를 지정해주는 기호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class Program클래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클래스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요소인 객체의 설계도 역할을 담당하는 것입니다.

클래스를 이용하여 프로그래밍을 하면 좀더 재사용성이 높고 인간의 사고에 좀더 가까운 프로그래밍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프로그래밍에서는 클래스보다는 변수나 함수에 대해서 배우지만 C#프로그래밍에 대해서 공부하신다면 클래스에 대해서 먼저 공부를 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하지만 현재는 기본 프로그램의 구조를 확인하는 것이 우선이므로 간단한 클래스의 선언 방식만 확인해 보겠습니다.

클래스의 선언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합니다.

 

 

 

 

 

자 그럼 현재 우리의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class Program안에 모든 내용이 들어있는 상태입니다. 클래스는 바로 다음 강좌에서부터 자세하게 배우게 됩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Main함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프로그래밍이란 순서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시작점이 없다면 컴퓨터는 이 프로그램을 어디에서부터 시작할지 알 수가 없습니다. 컴퓨터 언어라는 것은 소설과 같습니다. 소설은 첫 부분부터 읽지 않으면 전체의 내용을 파악하기 힘들 것입니다. 그 소설의 첫 부분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Main함수입니다.

 

 

즉 우리의 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 "샵알피쥐프로젝트 스타트" 그 다음 "SharpRpgProject Start" 순서대로 시작한 것은 저 Main함수라는 함수의 필드 내부에서 한줄 한줄 실행된 결과가 우리의 프로그램의 결과가 되는 것입니다.

자 그럼 C# 프로그래밍의 기본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다음 강의에서는 클래스와 변수 그리고 메모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Posted by JJORE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