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직접 다이렉트로 CPU에게 일을 시켜보려면? -----------------------------------------------------------------
1. 프로그래머가 직접 CPU의 시스템을 디자인해야 한다.
2. 프로그래머가 CPU를 디자인한다는 것은 CPU의 구성요소 중에서 레지스터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2-1. 레지스터를 몇비트로 구성할 것인가?
2-2. 몇개 정도로 레지스터를 구성할 것인가?
2-3. 레지스터를 무슨 용도로 사용할 것인가?
여기에서는 레지스터를 R0부터 R7까지 사용한다고 생각하고 시작해 보겠습니다.
결론은 CPU에게 어떠한 일을 시킬수 있는 명령어를 만들어야 한다.
명령어는 모두 2진수로 이루어진다 ------------------------------------------------------------------------------
CPU에 명령을 하기위해서는 덧셈 뺄셈등도 2진수로 정의해야 합니다.
001 덧셈 ADD
010 뺄셈 SUB
011 곱셈 MUL
100 나눗셈 DIV
그리고 이런식으로 되는거죠
명 령 어 | 설 명 | |
Data Transfer | ||
MOV | Move | 데이터 이동 (전송) |
PUSH | Push | 오퍼랜드의 내용을 스택에 쌓는다 |
POP | Pop | 스택으로부터 값을 뽑아낸다. |
XCHG | Exchange Register/memory with Register | 첫 번째 오퍼랜드와 두 번째 오퍼랜드 교환 |
IN | Input from AL/AX to Fixed port | 오퍼랜드로 지시된 포트로부터 AX에 데이터 입력 |
OUT | Output from AL/AX to Fixed port | 오퍼랜드가 지시한 포트로 AX의 데이터 출력 |
XLAT | Translate byte to AL | BX:AL이 지시한 데이블의 내용을 AL로 로드 |
LEA | Load Effective Address to Register | 메모리의 오프셋값을 레지스터로 로드 |
LDS | Load Pointer to DS | REG←(MEM), DS←(MEM+2) |
LES | Load Pointer ti ES | REG←(MEM), ES←(MEM+2) |
LAHF | Load AH with Flags | 플래그의 내용을 AH의 특정 비트로 로드 |
SAHF | Store AH into Flags | AH의 특정 비트가 플래그 레지스터로 전송 |
PUSHF | Push Flags | 플래그 레지스터의 내용을 스택에 쌓음 |
POPF | Pop Flags | 스택으로부터 플래그 레지스터로 뽑음 |
Arithmetic | ||
ADD | Add | 캐리를 포함하지 않은 덧셈 |
SBB | Subtract with Borrow | 캐리를 포함한 뺄셈 |
DEC | Decrement | 오퍼랜드 내용을 1 감소 |
NEG | Change Sign | 오퍼랜드의 2의 보수, 즉 부호 반전 |
CMP | Compare | 두 개의 오퍼랜드를 비교한다 |
ADC | Add with Carry | 캐리를 포함한 덧셈 |
INC | Increment | 오퍼랜드 내용을 1 증가 |
AAA | ASCII adjust for Add | 덧셈 결과 AL값을 UNPACK 10진수로 보정 |
DAA | Decimal adjust for Add | 덧셈 결과의 AL값을 PACK 10진수로 보정 |
SUB | Subtract | 캐리를 포함하지 않은 뺄셈 |
AAS | ASCII adjust for Subtract | 뺄셈 결과 AL값을 UNPACK 10진수로 보정 |
DAS | Decimal adjust for Subtract | 뺄셈 결과의 AL값을 PACK 10진수로 보정 |
MUL | Multiply (Unsigned) | AX와 오퍼랜드를 곱셈하여 결과를 AX 또는 DX:AX에 저장 |
IMUL | Integer Multiply (Signed) | 부호화된 곱셈 |
AAM | ASCII adjust for Multiply | 곱셈 결과 AX값을 UNPACK 10진수로 보정 |
DIV | Divide (Unsigned) | AX 또는 DX:AX 내용을 오퍼랜드로 나눔. 몫은 AL, AX 나머지는 AH, DX로 저장 |
IDIV | Integer Divide (Signed) | 부호화된 나눗셈 |
AAD | ASCII adjust for Divide | 나눗셈 결과 AX값을 UNPACK 10진수로 보정 |
CBW | Convert byte to word | AL의 바이트 데이터를 부호 비트를 포함하여 AX 워드로 확장 |
CWD | Convert word to double word | AX의 워드 데이터를 부호를 포함하여 DX:AX의 더블 워드로 변환 |
Logic | ||
NOT | Invert | 오퍼랜드의 1의 보수, 즉 비트 반전 |
SHL/SAL | Shift logical / arithmetic Left | 왼쪽으로 오퍼랜드만큼 자리 이동 (최하위 비트는 0) |
SHR | Shift logical Right | 오른쪽으로 오퍼랜드만큼 자리 이동 (최상위 비트 0) |
SAR | Shift arithmetic Right | 오른쪽 자리이동, 최상위 비트는 유지 |
ROL | Rotate Left | 왼쪽으로 오퍼랜드만큼 회전 이동 |
ROR | Rotate Right | 오른쪽으로 오퍼랜드만큼 회전 이동 |
RCL | Rotate through Carry Left | 캐리를 포함하여 왼쪽으로 오퍼랜드만큼 회전 이동 |
RCR | Rotate through Carry Right | 캐리를 포함하여 오른쪽으로 오퍼랜드만큼 회전 이동 |
AND | And | 논리 AND |
TEST | And function to Flags, no result | 첫 번째 오퍼랜드와 두 번째 오퍼랜드를 AND하여 그 결과로 플래그 세트 |
OR | Or | 논리 OR |
XOR | Exclusive Or | 배타 논리 합 (OR) |
String Manipulation | ||
REP | Repeat | REP 뒤에 오는 스트링 명령을 CX가 0이 될 때까지 반복 |
MOVS | Move String | DS:SI가 지시한 메모리 데이터를 ES:DI가지시한 메모리로 전송 |
CMPS | Compare String | DS:SI와 ES:DI의 내용을 비교하고 결과에 따라 플래그 설정 |
SCAS | Scan String | AL 또는 AX와 ES:DI가 지시한 메모리 내용 비교하고 결과에 따라 플래그 설정 |
LODS | Load String | SI 내용을 AL 또는 AX로 로드 |
STOS | Store String | AL 또는 AX를 ES:DI가 지시하는 메모리에 저장 |
Control Transfer | ||
CALL | Call | 프로시저 호출 |
JMP | Unconditional Jump | 무조건 분기 |
RET | Return from CALL | CALL로 스택에 PUSH된 주소로 복귀 |
JE/JZ | Jump on Equal / Zero | 결과가 0이면 분기 |
JL/JNGE | Jump on Less / not Greater or Equal | 결과가 작으면 분기 (부호화된 수) |
JB/JNAE | Jump on Below / not Above or Equal | 결과가 작으면 분기 (부호화 안 된 수) |
JBE/JNA | Jump on Below or Equal / not Above | 결과가 작거나 같으면 분기 (부호화 안 된 수) |
JP/JPE | Jump on Parity / Parity Even | 패리티 플레그가 1이면 분기 |
JO | Jump on Overflow | 오버플로가 발생하면 분기 |
JS | Jump on Sign | 부호 플레그가 1이면 분기 |
JNE/JNZ | Jump on not Equal / not Zero | 결과가 0이 아니면 분기 |
JNL/JGE | Jump on not Less / Greater or Equal | 결과가 크거나 같으면 분기 (부호화된 수) |
JNLE/JG | Jump on not Less or Equal / Greater | 결과가 크면 분기 (부호화된 수) |
JNB/JAE | Jump on not Below / Above or Equal | 결과가 크거나 같으면 분기 (부호화 안 된 수) |
JNBE/JA | Jump on not Below or Equal / Above | 결과가 크면 분기 (부호화 안 된 수) |
JNP/JPO | Jump on not Parity / Parity odd | 패리티 플레그가 0이면 분기 |
JNO | Jump on not Overflow | 오버플로우가 아닌 경우 분기 |
JNS | Jump on not Sign | 부호 플레그가 0이면 분기 |
LOOP | Loop CX times | CX를 1감소하면서 0이 될 때까지 지정된 라벨로 분기 |
LOOPZ/LOOPE | Loop while Zero / Equal | 제로 플레그가 1이고 CX≠0이면 지정된 라벨로 분기 |
LOOPNZ/LOOPNE | Loop while not Zero / not Equal | 제로 플레그가 0이고 CX≠0이면 지정된 라벨로 분기 |
JCXZ | Jump on CX Zero | CX가 0이면 분기 |
INT | Interrupt | 인터럽트 실행 |
INTO | Interrupt on Overflow | 오버플로우가 발생하면 인터럽트 실행 |
IRET | Interrupt Return | 인터럽트 복귀 (리턴) |
Processor Control | ||
CLC | Clear Carry | 캐리 플레그 클리어 |
CMC | Complement Carry | 캐리 플레그를 반전 |
CLD | Clear Direction | 디렉션 플레그를 클리어 |
CLI | Clear Interrupt | 인터럽트 플레그를 클리어 |
HLT | Halt | 정지 |
LOCK | Bus Lock prefix | |
STC | Set Carry | 캐리 플레그 셋 |
NOP | No operation | |
STD | Set Direction | 디렉션 플레그 셋 |
STI | Set Interrupt | 인터럽트 인에이블 플레그 셋 |
WAIT | Wait | 프로세서를 일지 정지 상태로 한다 |
ESC | Escape to External device | 이스케이프 명령 |
8086 지시어
지시어 | 내 용 | 형 식 |
SEGMENT | 어셈블리 프로그램은 한 개 이상의 세그먼트들로 구성된다. SEGMENT 지시어는 하나의 세그먼트를 정의한다. | segname SEGMENT ; 세그먼트 시작 |
PROC | 매크로 어셈블리에서는 프로그램의 실행 부분을 모듈로 작성할 수 있다. 이 모듈을 프로시저(Procedure)라 부르며, PROC 지시어가 이를 정의한다. | procname PROC ; 프로시저의 시작 |
ASSUME | 어셈블러에게 세그먼트 레지스터와 사용자가 작성한 세그먼트의 이름을 연결시킨다. | ASSUME SS:stack_segname, |
END | 전제 프로그램의 끝을 나타냄 | END |
데이터 정의 지시어 :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저장할 기억 장소를 정의, 초기값 부여 | ||
DB | Define Byte | name DB 초기값 |
DW | Define Word | name DW 초기값 |
DD | Define Double Word | name DD 초기값 |
DQ | Define Quad Word | name DQ 초기값 |
DT | Define Ten Bytes | name DT 초기값 |
EQU | 변수 이름에 데이터값이나 문자열 정의 | name EQU 데이터값/문자열 |
= | EQU와 달리 정의된 값을 변경 가능 | |
EVEN | 어셈블리시 이 지시어가 사용되는 곳의 주소가 짝수로 되도록 함 | |
PAGE | 어셈블리 리스트의 형식을 결정 | PAGE [length][,width] |
TITLE | 어셈블리 리스트의 각 페이지에 제목 출력 | TITLE text |
결과건 과정이건 결국에는 어딘가에 저장되어야 한다. --------------------------------------------------------------
R0부터 R7까지 명령어가 있다면 결국 그녀석들도 데이터가 됩니다. 어딘가에 저장되어야 하는데 결국 레지스터입니다.
R0 000
R1 001
R2 010
R3 011
R4 100
R5 101
R6 110
R7 111
이런식으로 레지스터를 표현합니다.
이를 조합해보면
ADD R2 R1 7식으로 표현이 됩니다. 풀어보자면
ADD R2 R3 0111
001 010 011 111
더해라 R2에 R3과 7을 더한 결과를 저장해라
식으로 표현이 됩니다.
RISC CISC. ----------------------------------------------------------------------------------------------
CPU의 명령어 체계는
복잡하지만 다양한 명령을 내릴수 있는 CISC구조
RISC 짧고 규격화된 길이를 가진 명령어를 빠르게 처리하게 만들어진 RISC구조가 존재합니다.
RISC 구조는 짧고 자주쓰이는 명령어를 규격화시켜서 사용하기 때문에 한 클럭당 2개 이상의 명령어를 동시 처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LOAD STORE명령어 ------------------------------------------------------------------------------------------
LOAD : 레지스터와 메인메모리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명령어중 메인메모리에서 레지스터로 데이터를 옮기는 명령어.
STORE : LOAD와 반대로 레지스터에서 메인메모리로 데이터를 옮기는 명령어.
DIRECT INDIRECT명령어 -------------------------------------------------------------------------------------
LOAD나 STORE명령어는 주소값을 써넣을수 있는 공간이 적어 메인메모리의 모든 공간을 다 지정할수가 없습니다.(말그대로 물리적인 한계)
그래서 DIRECT는 말그대로 레지스터에서 가리킬수 있는 주소공간을 그대로 지정하는 방식이고
INDIRECT모드는 그에 한단계를 더했다고 보면 됩니다. 레지스터에 쓰여져있는 주소에 저장된 주소값을 통해서 LOAD STORE명령을 수행하는 방식입니다. (즉 메모리 공간이 주소를 저장하고 그 값을 참조해서 다른 메모리의 값을 참조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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